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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시네마4D)/[C4d] 레드쉬프트

[레드쉬프트] RS Material 기본 속성값

by coxdesign 2024.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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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매트리얼 생성 후 더블클릭 -> 노드기반의 매트리얼 속성창이 얼림 

 

 

RS Material 을 선택하면 우측창에 다양한 속성 제어 창이 열림

  

 

 

컬러 조절 : Diffuse
Diffuse > Color (색상값조절)
Weight > 컬러의 강도 (0에 가까울수록 검정색에 가까워진다)
Roughness 색상값을 넓게 퍼트려줌, 부드럽게 보여짐


반사광을 없애거나 나타내고싶을때 : Reflection
Reflection > Weight (반사광의 강도 조절, 0에 가까울 수록 반사광은 없어진다. 

 

 


 

1. Base Properties Tab

 

Preset : 금속, 유리 등 미리 만들어 놓은 재질을 바로 선택할 수 있음

 

 

Diffuse

 

Color : 기본컬러값

 

weight : 컬러의 색상을 빼거나 늘려줌

 

Roughtness : 색상값을 넓게 퍼트려줌

> Back-lightign/Translucency : 조명이 비치는 반대쪽에도 라이팅이 들어옴(렌더링을 해야 확인할 수 있음)
*어두운 부분에 대한 라이팅이라고 생각하면 됨


Reflection : 반사광

 

Color : 리플렉션 되는 부분에 대한 컬러값


Weight : 반사광의 강도 지정


Roughtness : 반사광에 거친 입자의 정도값을 지정하여 리플렛션을 쨍하거나 부드럽게 퍼지게 만들어 줌


Samples : 리플렉션에 대한 퀄리티 수치


BRDF : 반사에 대한 설정
(Beckmann) 물리적 기반에 적합한 반사광(일반적으로 사용)
(GGX) 크롬, 실버 등 금속재질을 표현할 때 사용
(Ashikhmin) 좀 더 깔끔한 이미지를 얻을 때 사용(잘 사용하지 않음)

 

Anisotropy : 헤어라인재질, 스틸, 스테인리스 재질 등...


Fresnel Type :
(IOR(Advanced)) : 투명값(유리재질 등을 만들 때 사용, 1은 공기와 같은 값)
-IOR : 반사질감의 표현을 어떻게 할 건지 (높이면 반사광이 세지고 낮추면 반사가 줄어듬)
-Abosorption : 반사값이 얼마만큼 녹아들어갈 것인지


(Color+EdgeTint)
-Reflectivity : 반사광에 대한 컬러 지정
-Meta Edge Tint : 명확하게 보이지는 않음, 라이트 쪽과 반사광사의의 경계 부분에 대한 컬러

 

(Metalness) : 쨍한 느낌의 메탈질감을 줄 때
-Reflectivity : 컬러지정
-Metalness :

 

(IOR)

 

 

Reflection/Transmission : 투명도

 

Color :


Weight : 굴절되는 값


Roughness :


Samples : 


Link to Reflection : 다른 수치와 섞여서 리플렉션값을 주게 됨(체크를 풀면 독자적인 값을 갖게 됨)

 

Dispersion : 수치를 올려주면 프리즘 같은 무지개 컬러가 보이게 됨

 

Thin Walled : 얇은 유리나 투명재질의 느낌을 보여줌 (ex. 전구 등)

 


Sheen : 테두리 쪽에서 들어오는 빛에 대한 조절, 하이라이트

 

 

Sub-Surface : 비누, 왁스, 초 같은 느낌의 재질을 만들 때 사용


Attenuatin Units :


(Transmittance) : 투과율

 

Transmittance Color : 투과되었을 때 어떤 컬러로 보여줄 것인지 컬러 선택

 

Absorption Scale : 수치가 높을수록 플라스틱처럼 색이 꽉 찬 느낌, 두꺼운 유리 같은 느낌

 

Scatter Coeff : 스캐터에 대한 컬러 선택

 

Scatter Scale : 비누, 왁스 같은 느낌을 만들 때 사용

 

Phase : 단계

 

Sample : 퀄리티

 

(Extinction) : 투과되어 퍼지는 느낌

 



2. Multi-SSS Tab : 왁스, 초, 피부질감 등 빛을 투과하지 않고 빛을 먹어드는 느낌의 재질 

 

General 


Amaount : 수치만 올려주면 됨


Radius Scale : 수치를 낮추면 초느낌과 가까워짐


Mode : RayTraced로 설정


Include Mode :
(All objects) 여러 개의 오브젝트끼리 상호작용
(Only Self) All objects와 반대 개념

 


Layer 1,2,3 : 오브젝트에 산란되는 컬러


 

Coating Tab


Coating : 겉에 코팅을 한번 해준다는 개념
리플렛션과 거의 비슷한 세팅값

 



Overall Tab

컬러를 한 번 더 얹혀준다는 느낌의 질감  



Optimizations Tab

 

Optimizations :최적화 시킴
-뎁스값을 조절
-최종적으로 조절해 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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