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서는 광고의 시각화 방법 중 상품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사용하는 방법, 상품을 배경으로 사용하는 방법, 사용 중인 상품을 보여주는 방법, 클로즈업을 통해 제품을 자세히 보여 주는 방법 등 다양한 예시로 어떠한 방법과 내용이 있는 알아본다.
상품을 주요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사용하기
상품 광고에서 상품의 외형을 보여 주는 방법으로서 상품의 디자인, 절감 그리고 컬러 등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자동차, 시계, 카메라, 비디오카메라, 보석 등의 정밀한 상품 광고 또는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확대되어 사용된다. 이때 제품 자체는 아름다움, 견고성, 자신감 등을 부각할 수 있다.
상품을 배경으로 사용하기
상품만으로 경쟁사의 제품이나 기존의 제품과 차별이 나지 않을 때, 제품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나 특징을 부가적으로 나타내고 싶을 때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는 부가적 이미지가 제품과 어울려서 더 제품을 빛나게 해 주고, 제품만으로 이룰 수 없는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가능하게 한다.
사용 중인 상품을 보여 주기
사용 중인 제품의 호라약상을 보여 줌으로써 어떻게 생활과 인간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소비자에게 이해시켜 빠르게 반응하게 한다. 신제품이나 획기적으로 개선된 기능을 갖춘 경우에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이러한 예로는 차량 충돌 시 탑승자의 안전을 위한 에어백의 작동 모습, 공기방울을 이요한 세탁 장면, 진공청소기의 강력한 힘을 보여 주어 그 제품의 편리한 용도를 가르쳐 주는 방법 등이 여기에 속한다.
클로즈업을 통해 제품을 자세히 보여주기
실물보다 크게 확대하여 제품의 기술적 이미지나 정교함, 정밀함 등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보석류 등은 작게 보일 때보다 확대되었을 때 느껴지는 아름다움이나 놀라움이 커지며, 카펫의 경우에도 확대를 통해 무늬나 색상, 정교함 등이 풍부하게 전달된다. 또한 위스키나 코냑과 같은 주류 광고에서도 클로즈업된 비주얼을 통해 원액의 오묘한 색과 유리잔을 타고 퍼지는 알코올을 감지할 수 있다.
증명하여 보여 주기
상품의 성능이나 편리성을 과학적이거나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보이는 방법이다. 유명 모델을 기용한 광고 등에서 그 제품을 손에 들고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모습 혹은 화장품을 사용하기 전의 피부와 사용 후의 피부 상태를 보여 주는 방법 등이 여기에 속할 수 있다.
비교하여 보여 주기
경쟁사보다 우사한 점을 강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원칙적으로는 동종 동급의 경쟁사 제품을 이용하여 비교/제시한다. 국가 공인 기관에서 검증되거나 발표되지 않은 비교는 사용할 수 없으며, 객관성, 공정성, 신뢰성 등을 잘 고려해야 한다. 오늘날에는 간접적이고 암시적이며 포괄적인 비교도 광고에서 많이 사용된다.
상품을 제시하지 않기
일반적인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법과는 다른 다소 역설적인 표현방법이다. 이는 소비자의 주의와 흥미를 고조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신제품을 소개하는 론칭 광고나 맛보기로 보여 주는 티저 광고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전혀 새로운 신제품이거나 획기적으로 개선된 제품, 시장 내에서 경쟁 상품 간에 기술적, 기능적으로 품질 면에서 차이가 없는 제품,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보다는 조성되어 있는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선택하는 제품군에서 제품의 외형만 짐작할 수 있게 하거나, 헤드라인이나 브랜드만을 그림과 함께 제시하여 신비감으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헤드라인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사용하여 포인트 두기
인쇄매체 광고에서만 가능한 표현방법이다. 제품이나 효과 등이 추상적인 것이거나 헤드라인의 내용이 강조 또는 장식되어야 할 경우에 주로 이용된다. 여기에서는 헤드라인의 서체나 전체적인 조형미 그리고 하얀 여백의 이용 등을 잘 고려해야 한다.
유명인을 내세우기
탤런트나 유명인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신뢰도를 그대로 제품에 이어지게 하는 방법으로서 동서식품의 안성기, 제일제당의 김혜자, 에이스침대의 박상원 등이 출연한 광고를 들 수 있다. 이러한 광고는 모델이 기존에 쌓아 놓은 이미지와 제품, 기업의 이미지, 경쟁사 모델과의 이미지 우위의 검토 등을 거쳐 기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의할 점으로 장기 계약의 경우에는 모델에 대한 인성이나 주변 여건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이 밖에도 만화적 표현을 이용하는 방법, 특수효과 및 캐릭터를 사용하는 방법, 그래프를 이용하는 방법, 극적인 장면을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광고 표현 방법들이 지금도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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