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문 광고 매체의 특성과 신문 광고의 장점 그리고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신문 광고는 지면의 어느 위치에 광고가 실리는지에 따라 용어를 달리하는데 신문광고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신문 광고 매체의 특성
신문 광고 매체의 장점
신문 광고는 신뢰성과 설득력이 뛰어나며, 보존성과 기록성이 높고, 텔레비전 광고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도달 범위가 넓어 노출 빈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잡지 광고에 비해 표적 수용자를 선택하기가 쉽지 안혹, 광고의 수명이 짧으며, 용지의 품질에 따라 광고의 느낌이 달라질 수 있고, 광고 간 경쟁이 치열하며, 발행 부수가 중복될 우려가 높다는 단접이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몇몇 단점이 있을지라도 신문 광고는 매체의 특성에 맞는 광고 효과를 발휘한다. 신문 광고의 일반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다.
신뢰성
신문은 독자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매체이며, 전통적으로 보도와 교양을 추구하고, 독자의 기대를 충족시키려고 한다. 따라서 신문에 대한 신뢰감이 그대로 광고에 대한 신뢰성으로 연결될 수 있다. 또한 신문 광고는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각종 자료와 함께 제공할 수 있으므로 정보로서의 신뢰성이 높다.
안전성
신문 독자의 대다수가 정기 구독자이며, 교육 및 경제 수준이 비교적 높아 구매의사 결정 시 이성적 판단을 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지역별 배달 부수가 비교적 명확하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안전하게 광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주에게 독자(소비자)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보다 안전하고 확실한 광고 집행을 할 수 있다.
편의성
신문 광고는 광고 게재 면이나 게재 횟수 그리고 광고 집행 날짜를 보다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광고 목표에 따라서 광고의 게재 면이나 게재 횟수를 조정함으로써 예산에 따른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신문 광고는 광고 요금 및 광고 제작비가 텔레비전 광고에 비해 저렴하여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형태의 다양성
신문은 대체로 하루 30면 이상 제작되며, 지면에 따라 기사 배치가 다르기 때문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을 포괄할 수 있다. 따라서 가각의 지면에 알맞게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배치할 수 있다. 최근에는 각종 변형 광고도 가능하므로 지루하지 않은 참신한 아이디어 표현이 가능하다.
신문광고의 한계점
한편 신문 광고는 장점 이외에도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광고 창작자는 신문 광고의 단점에 대해서도 숙지하여 독자들이 광고를 더 읽게 할 방안들을 모색해야 한다. 신문 광고의 일반적인 한계는 다음과 같다.
게재광고물의 완성도 차이
동일한 광고 게재용 필름 원고를 신문사에 전달해도 인쇄 기술의 차이 때문에 최종적으로 신문에 게재된 광고물은 각 신문마다 완성도 면에서 차이가 난다. 인쇄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신문 광고의 컬러 색상의 선명도가 높아지기는 했으나 TV나 잡지 광고에 비해 완성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상태에서 독자에게 노출된다.
지면에 따른 광고 효과의 차이
동일한 광고물이라 하더라도 신문의 어느 면에 게재되는가에 따라 광고 효과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신문의 한정된 광고 지면 때문에 지면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따라 1면, 사회면, 뒷면 등 이른바 인기 있는 지면에 광고를 게재하려는 경쟁이 치열하므로 광고물의 창의성 여부와 별개로 광고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낮은 열독률
신문 광고의 수명은 하루에 불과하다. 어떤 신문이 한 가정에 배달된다고 해도 모든 가족 구성원이 신문을 읽는다고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신문 광고는 잡지에 비해 매체를 돌려 보는 열독률이 낮다.
신문광고의 종류
신문 광고의 종류는 신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용어로 통칭되고 있다.
광고란 광고
신문의 기사 아래쪽에 통상적으로 광고가 배치되는데, 이런 광고를 광고란 광고라고 한다. 광고의 기본적인 단위는 1단(세로 길이 35mm) X 1cm이다. 광고료도 이 기준에 의거하여 신문사에 따라 다르게 책정된다. 광고란 광고에는 최하 전 4단에서 전 15단 전면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광고의 규격에 따라 표현의 내용도 달라진다. 광고란 광고에는 일반 상품 광고, 기업 PR 광고, 안내 광고, 서적 광고, 각종 공고성 광고 등 일반적으로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광고들이 있다.
제호 돌출 광고
신문의 제호 바로 옆이나 밑에 게재되는 광고로서 크기나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소형 광고이다. 제호 돌출 광고는 크기는 작지만 독자들이 1면을 가장 주목해서 보기 때문에 광고 효과도 높고 광고료도 비싸다. 일반적으로 제호 돌출 광고는 매일매일 바뀌지 안혹 일정 기간 동안 계약해서 장기간 게재하는 것이 보통이다.
기사 중 광고
기사 중 광고는 신문 기사의 중간에 위치하는 광고로서 주목률이 높고 단가도 비싸다.
여백 광고
기사를 편집하고 남은 여백 1단 X 1cm 정도의 공간에 게재하는 광고이다.
돌출 광고
돌출 광고는 마치 바다에 떠 있는 섬처럼 대부분의 경우 신문 하단의 바로 위 2단 X 6cm 정도의 크기로 돌출되어 게재된다. 크기는 작지만 마치 도장 하나에 수십 자의 글씨를 새긴다는 명인처럼 많은 메시지를 담아낼 수 있다. 따라서 돌출 광고는 인쇄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작은 거인이라고 할 수 있다.
만화 밑 광고와 TV 프로그램 안내면 광고
거의 모든 신문에는 4컷 만화가 있다. 독자들은 4컷 만평을 즐겨 보며, 이 면은 주목도가 매우 높다. 또한 TV 프로그램 안내면도 독자들이 즐겨 읽는 지면이다. 따라서 만화 밑 광고나 TV 프로그램 안내면 광고는 광고료가 비싸며, 일반적으로 장기 계약을 하여 게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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